예술과 학술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확고한 예술관을 확립함과 동시에 정보교류, 자료수집, 홍보교육을 통하여 지역예술의 활성화와 문화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국제교류 및 타지역과의 문화예술 교류를 통해 우리대학과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제규모의 행사로 "광주·전남 문화자원을 위한 세계포럼" 을 개최하는 등 광주·전남지역 예술 문화 연구에 기여해 오고 있다.
본 연구소는 호남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국악 전반의 음악과 음악인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학술 및 음악적 연구를 통하여 전통음악을 계승하며 창조적 발전에 이바지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광주문화수도 조성 사업에 관련하여 국립아시아 문화의 전당 건립과 더불어 광주를 아시아 문화의 중심도시로 조성한다는 비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한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2005년도 문화원형 디지털컨텐츠화 사업의 용역을 수행중에 있으며 매년 연 1회 국악경연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융합연구소는 최근 혁신기술(AI, 로봇, IoT, 빅데이터, AR/VR, 3D프린팅 등)이 반영된 제품-서비스 발굴을 통해 인간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지능화 된 디자인융합연구실이다. 본 연구소는 산업·사회 이해관계자의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을 창조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산업을 연계시키고 서비스디자인 융합중심의 선도적인 연구소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속적인 디자인융합 연구를 통해 디자인 미래 지표의 가치창출을 견인하고자 한다.